« 폭설 내리던 그날 | Main | 백만원짜리 로보트 »

변경

Link to Aladdin : ISBN 8984051780

'5천 년 중국 역사 최고의 인재 활용 경전'이라는 거창한 소타이틀이 붙어 있지만 간단히 말하면 중국 역사에서 일국을 이룬 황제 및 패자들과 그 곁에서 보위를 한 양신, 충신, 간신들의 전기이다. 총 10개의 chapter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chapter가 끝나면 인재 변별, 활용등에 대해 편저자가 2~3장의 간략한 분량으로 자세한 설명을 해놓아 넓은 대륙의 중원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왔다 갔다 하느라 지친 독자들에게 잠시나마 휴식의 시간을 준다. 초한지, 삼국지등을 통해 익히 낯이 익힌 인물들이 많이 등장하므로 650쪽의 제법 두꺼운 분량이지만 부담이 없다.

간웅 조조가 왜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었는지,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제갈량이 간과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한신을 곁에 두지 못한 항우의 잘못, 이세민과 중국 제일의 양신(良臣) 위징 등... 각각의 인물 사례를 통해 인재를 알아 보는 안목과 그들을 적재적소에 배치 활용한 중국인의 지혜를 풀어낸 저자의 식견을 높이 살만하다.

사람을 관찰하는 데는 오시(五視)가 있다. 평소에는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보고, 높은 자리에 있을 때 어떤 인물을 천거하는지를 보며, 부유할 때 어떤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는지를 보고, 가난할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며, 미천할 때 재물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Comments (7)

재물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저도 지금 같은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미천한 사람들 같으니라구 =.=
그나저나 난 어떤 행동을 해야하나...ㅡㅡ;

오시로 보려면 한사람을 평생봐야 하나요?

오시... 당구칠때 보면 되겠군요. ㅡㅡ;; =3=3

한 다마를 봐야 되겠군요. ㅡㅡ;

천하경영을 준비중이시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