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유 | Main | 변태 »

역사를 보는 눈

Link to Aladdin : ISBN 8985548964 Link to Aladdin : ISBN 8990556066 Link to Aladdin : ISBN 8972913618역사에 관한 책을 읽고 싶었다. 독서 취향이 잡식이라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읽는 편이데 그동안 역사에 관한 책들은 등한시한 것 같아 도서관에 들려 책 3권을 빌렸다.

"역사를 보는 눈"은 NHK 교양강좌로 방영했던 동명 프로그램의 원고를 책으로 엮은 것인데 개마고원세상을 읽는 눈 시리즈로 선택한 첫번째 책이다.
왜 역사에 관심을 갖는가?, 역사란?, 역사의 우연과 필연 및 역사의 주관성과 객관성 등 학문으로서의 역사, 즉 역사학을 보는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TV강좌였으므로 내용을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겠구나 생각했었는데 중반부부터는 정독이 필요했다.

"날조된 역사"는 '모두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고 있을 때, 지구가 둥글다고 믿고 과감하게 나서 아메리카를 발견했다'는 콜롬버스 일화의 거짓과 진실에 관한 책이다. 플랫 에러(Flat Error), 현대인들이 옛사람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다고 생각하는 오류, 는 누가 언제 만들어 냈고 왜 아직까지 입에 오르내리는지 방대한 자료를 통해 입증을 한다. 제목을 보고 큰 기대를 했는데 내용은 실망. (책의 1/3이 각주와 참고문헌으로 되어 있다.)

"콜럼버스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 읽는 중.서구의 시각으로 바라본 역사만 배운 우리들에게 낯설기만 한 사실들이 들어 있다. 읽기 전에 마지막 장의 '맺음말'을 먼저 읽어 전체적인 구성을 알고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뒤늦게야 알았다. 신대륙의 발견 이후의 아메리카 대륙의 역사와 그와 연관된 세계사를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은, 설탕, 커피, 감자 그리고 옥수수를 통하여 흥미있게 엮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