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형준이가 가입한 조직의 이름 | Main | 요상한 거울 »

몰입의 즐거움

Link to Aladdin : ISBN 8973372513'바람직한, 행복한 삶은 어떤 것인가?'하고 한 번쯤 생각해 본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이 책에서 다루는 '몰입(flow :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물 흐르듯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 전작인 'flow'를 읽어 보아야 겠다. 개념적인 이야기가 아닌 관찰, 인용, 조사를 통한 풍부한 자료를 근거로 저자는 청소년기의 자아형성, 조직 생활내에서 일처리 등 몰입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설명한다. 천천히 생각하면서 읽고 또 다시 읽어도 좋은 책.

여담 하나 : 저자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교수는 어려운 그의 이름을 "Chicks send me high" 소개했다고 한다. Emoticon: smile

그리스 철학자들에 따르면 학문 예술 정치 같은 자기 개발 활동에 시간을 투여할 수 있을 때만 우리는 진정한 인간이 된다. 실제로 학교를 뜻하는 영어 단어 school은 여가를 뜻하는 그리스어 scholea에서 나온 것이다. 여가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이 곧 학문하는 길임을 알 수 있다 (p23)

우리가 보낸 하루하루를 모두 더하였을 때 그것이 형체 없는 안개로 사라지느냐 아니면 예술 작품에 버금가는 모습으로 형상화되느냐는 바로 우리가 어떤 일을 선택하고 그 일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에 달려 있다. (p24)

우리는 타인을 바라볼 때는 그 사람이 하는 말은 한 귀로 흘려듣고 오직 그의 행동에만 무게를 두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자처럼 구는 반면, 스스로를 돌아볼 때는 겉으로 드러난 사건이나 행동보다는 자신의 속마음을 더 중시하면서 마치 현상학자처럼 구는 모순된 자세를 종종 보이곤 한다. (p30)

감정을 날조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가진 동물은 인간뿐이다. (p31)

몰입을 낳는 활동은 대부분 명확한 목표, 정확한 규칙, 신속한 피드백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p90)

인격 발달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과 관계는 대체로 순환성을 갖는다. 처음에는 결과였던 것이 나중에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부모에게 학대받고 자란 아이는 억눌린 공격성에 바탕을 둔 방어 의식을 발전시킨다. 그 아이가 어른이 되면 처음의 정신적 상처 때문이 아니라 이 빗나간 방어 의식이 발동하여 또다시 자기 자식을 학대하는 길로 빠져들기 쉽다. (p93)

idiot는 혼자 사는 사람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나온 말이다. (p108)

어떤 집단에서든 사람을 결속시키는 힘은 대체로 두 가지다. 하나는 음식, 따뜻함, 신체적 보살핌, 돈이 제공하는 에너지며, 다른 하나는 상대방의 목표에 관심을 기울여주는 정신적 에너지다. (p147)

세월이 흐를수록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생물학과 문화가 정해 놓은 교본을 점점 더 그대로 따라간다는 점이다. 삶의 지배권을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우리 자신의 의지가 원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기울이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이다. (p172)

선은 경직성을 빠지지 않으면서도 질서를 지켜나가려는 행위, 가장 발달된 체계의 요구에 따라 움직이는 행위를 말한다. 선은 미래, 공동의 선,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는 행위를 뜻한다. 선은 타성을 찾조적으로 극복하려는 힘이요, 인간의 의식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새로운 조직 원리에 따라 움직이는 건 항상 어려운 일이고 더 많은 노력과 에너지의 투입을 요구한다. 그것을 이루어내는 능력을 우리는 덕이라고 부른다. (p193)

생명의 흐름과 개인을 갈라놓는 것은 과거와 자아에 연연하고, 타성이 주는 안일함에 매달리는 태도다. 악마를 뜻하는 devil이란 단어의 어원에서도 그 점을 확인할 수 있다. devil은 떼어내다, 동강내다란 뜻을 가진 그리스어 diabollein에서 온 말이다. 복잡성을 억눌러서 자꾸 단순한 것으로 토막내는 게 악마의 주특기다. (p194)

Comments (2)

소소님~~^^

잘 다녀왔습니다.

서울에서 건강히 잘 계셨는지요~

인사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

조만간 찾아뵙든지 ..

인사드리겠습니다. ^^

부산에 있을 때완 느낌이 좀 많이 달라요..

집들이 연락 기다리고 있어요. :)